본문 바로가기
정보

2024년 교통비 지원정책 알아보기

by 정보공급 2024. 2. 9.
반응형

물가 상승이 계속되고 있는 코로나 이후의 상황에서, 많은 분들이 삶의 어려움을 겪고 계십니다. 이러한 상황이 특히 대중교통을 이용하시는 분들에게 더욱 무겁게 다가오고 있습니다. 시내버스와 지하철 요금 이상으로 이어지며, 출퇴근을 위해 이들을 이용하시는 분들의 부담이 더욱 커지고 있는데요.

더욱이 2024년 5월부터 알뜰 교통카드제도가 폐지되면서 대중교통을 이용하는 데 있어 더 많은 어려움이 예상되고 있습니다. 하지만, 다행히도 정부가 새로운 대중교통 지원 정책을 발표함으로써 이런 어려움을 조김이나마 완화하고자 하였습니다.

오늘은 2024년 부터 새롭게 도입되는 K-패스, 기후동행카드, 더 경기패스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이 세 가지 카드는 각각 어떤 특성을 가지고 있으며, 어떻게 활용할 수 있는지에 대한 내용을 함께 살펴보겠습니다.

 

2024년 교통비 지원정책

 

K-패스

 

 

대중교통을 이용하면 사용금액의 최대 53%를 환급해 주는 'K-패스' 사업이 원래 계획보다 2개월 빠른 2024년 5월부터 시작되겠습니다. 서울, 경기, 인천, 부산, 광주, 대구, 대전 등의 광역자치단체를 포함한 총 189개의 지자체가 이 사업에 참여하였습니다. 국토교통부에 따르면, 이 'K-패스'는  월 15회 이상 대중교통을 이용할 경우 지출한 금액의 일정 비율을 다음 달에 환급받을 수 있는 교통카드입니다. 이는 기본에 보행이나 자전거 등으로 이동한 거리에 따라 마일리지를 적립해 주는 알뜰교통카드를 확대 개편한 것입니다.

환급비율은 일반인은 20%, 청년층은 30%, 저소득층은 53%로, 이는 최대 60회 이용까지 적용됩니다. 청소년은 만 19세부터 34세까지, 저소득층은 기초생활보장법에 따른 수급자 및 차상위 계층입니다. 예를들어, 청년이 대중교통을 이용할 때 한 번에 1,500원을 지출하면, 그중 30%인 450원이 적립됩니다. 이를 월 15회 넘게 이용하여 총 60회를 이용하였다면, 다음 달에 돌려받을 수 있는 적립금은 최대 27,000원이 됩니다.

같은 기준으로, 일반인은 18,000원, 저소득층은 48,000원을 돌려받을 수 있습니다. 이 적립금은 다음 달에 현금, 마일리지, 카드 공제 등의 방식으로 직접 환급될 예정이빈다. 원래는 최소 사용 기준을 월 21회로 정하였으나, 이용 장벽을 줄이기 위해 월 15회로 조정하였습니다.

 

● K-패스 신청 방법

K-패스는 K-패스 공식누리집 ( korea-pass.kr ) 이나 모바일 애플리케이션 또는 11개 카드사를 통해 원하는 교통카드 상품을 신청하면 됩니다. 

 

K-패스 발급

 

● K-패스 카드사

신한, 하나, 우리, 현대, 삼성, BC, KB국민, NH농협, 티머니, 이동의 즐거움, DGB유페이

 

● K-패스 환급금

K-패스 적립률 환급금
일반 20% 300원
청소년 30% 450원
저소득층 53% 800원

 

● K-패스 이용 구간

'K-패스'는 일반 시내버스와 지하철 외에도 GTX-A, 광역버스 등 고비용 교통수단을 이용하는 경우에도 혜택을 제공합니다. 따라서 장거리 출퇴근을 하시는 분들의 부담을 줄여줄 것입니다. 현재 'K-패스'에 참여하는 지역은 176개에서 189개로 확대될 예정입니다. 인구가 10만 명 이하인 일부 지자체를 제외하면, 사실상 전국에서 K-패스를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참여 중인 176개 지자체에는, 서울, 인천, 경기, 대전, 세종, 광주, 부산, 대구, 울산 등의 주요 지자체가 모두 포함되어 있습니다. 추가로 참여 예정인 13개 지자체는 동해, 삼척, 태백, 횡성, 영월, 음성, 진천, 보은, 영동, 증평, 괴산, 단영, 장성 입니다. 이로써 더 많은 지역에서 'K-패스'를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기후동행카드

 

기후동행카드

 

서울시에서는 기후동행카드를 준비하고 있습니다. 이 카드는 2024년 1월 27일부터 시범 운행을 시작하며, 매월 62,000원을 지불하면 서울시의 지하철과 버스를 무제한으로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또한, 65,000원을 지불하시면 버스 뿐만 아니라 따릉이(공공 자전거)까지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이 카드의 장점은 무제한으로 대중교통을 이용하실 수 있다는 점이지만, 현재로서는 인천과 김포만 참여가 확정된 상태이며, 이외의 수도권에서 출퇴근하는 분들은 이용에 제한이 있을 수 있습니다. 그러나 지하철의 경우 1~9호선, 경의 중앙선, 분당선, 경춘선, 우이신설선, 신림선 등은 모두 이용 가능하며, 단지 기본요금이 비싼 민자지하철인 신분당선과 공항철도는 이용에서 제외되었습니다.

 

기후동행카드 발급

 

월 6만원대로 대중교통 무제한 타기 ( 서울 기후동행카드 ) 알아보기 (tistory.com)

 

월 6만원대로 대중교통 무제한 타기 ( 서울 기후동행카드 ) 알아보기

서울시에서 판매하는 무제한 대중교통 정기권 '기후동행카드' 는 23일 첫날 판매량이 6만 2천장 / (모바일 2.7만장, 시물 3.5만장) 판매 되었는데요, 기후동행카드는 월 6만원대에 대중교통뿐만 아

happylife6.tistory.com

 

 

더 경기패스

 

더 경기패스

 

마지막으로 소개드릴 카드는 '더 경기패스'입니다. 이 카드는 경기도민이 전국 모든 대중교통을 이용할 경우, 사용한 교통비용을 환급해 주는 제도입니다. 특히 광역버스와 신분당선까지 포함되어 있어, 수도권에서 대중교통을 이용하는 경기도민분들께는 반드시 발급받아 활용하시길 권장드립니다.

할인율은 K-패스와 동일하게, 일반인은 20%, 청년(19세~39세)은 30%, 그리고 저소득층은 53%를 환급 받으실 수 있습니다. '더 경기패스'는 2024년 5월부터 시행될 예정입니다.

 

반응형